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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정 공지] 로보빌더 SRGP 2008 스페셜파이트 특별 규정
    08.04.29   6392  
 

SRGP 2008 스페셜파이트의 특별규정을 공지하오니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단 여러분과

SRGP에 관심있는 로보터 여러분께서는 반드시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차후에 열리는 SRGP 대회의 규정은 이번 대회의 규정을 토대로 제정될 것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SRGP 2008 스페셜파이트 특별규정>

 

※ SRGP 2008 스페셜파이트의 특별규정은 SRGP 일반규정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 SRGP 2008 스페셜파이트의 최종 순위는 각 종목별로 획득한 점수를 합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순으

    로 정해집니다. 만약 최종 합산 점수가 동점인 팀들이 나올 경우, 그 팀들 중에 퍼포먼스 순위가 높은 팀이
    상위 순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각 종목 별로 1위는 40점, 2위는 30점, 3위는 20점,
4위는 0점 배점이 됩니다.
※ SRGP 2008 스페셜파이트의 종목과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퍼포먼스 -> 2)Death Match -> 3)에이스 결정전 -> 4)러쉬&벨
※ 퍼포먼스를 제외한 나머지 종목은 모두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승부결과에 따라 3,4위전과 결승전이

    진행 됩니다. 단, 4강 대진표는 현장에서 각 팀의 대표가 추첨으로 결정합니다. 

※ '경고(레드카드)' 및 '주의(옐로우카드)'

- 모든 종목은, 심판의 호명이 있은 후 30초 내에 경기장에 위치하지 못할 경우 '주의'를 받게 되며,
  30초 경과 때 마다 페널티를 누적하여 받게 됩니다. 퍼포먼스 종목은 심사위원의 채점시 30초당
  10점씩 누적하여 감점합니다.

- 파일럿과 로봇 또는 나머지 팀원이 비신사적 행위를 할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심판은 재량껏 판단하여

  해당팀에게 구두명령으로 제지, 또는 '주의', '경고' 부여

- 오랜 시간 앉은 자세로 이동하는 등, 소극적으로 경기에 임할 경우 부여

- 지나친 자살공격으로 경기의 재미를 반감시킬 경우 부여

- 모든 종목 별로 심판의 호명 후 2분 내에 경기장에 위치하지 못하면 실격 처리됩니다.

 

1. 퍼포먼스 - SRGP 2008 스페셜파이트의 주제 “어린이를 즐겁게 하라”

 

a. 퍼포먼스 심사는 로봇의 기술력과 창의성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평가하는 심사이다.
b. 퍼포먼스의 내용은 로봇제작자와 파일럿이 출전 로봇의 특징과 기술을 살려 관객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내용

    으로 자유롭게 구성하여 시연하며, 형식과 시간의 제한은 두지 않는다.
c. 퍼포먼스 부문의 순위는 심사위원의 평가 50% + 대회 현장에 모인 어린이들의 현장 투표 50% 에 의해 결정

    된다. 심사위원의 평가 점수와 어린이 투표의 평가 점수는 각각 1위 50점, 2위 30점, 3위 10점으로 배점되며,

    각 평가 점수를 합한 점수로 퍼포먼스 부문의 최종 순위가 매겨지고 그 순위에 따라 퍼포먼스 종목의 최종

    점수가 부여된다. 단, 심사위원의 평가 점수와 어린이 투표의 평가 점수를 합한 점수가 동점인 로봇이 나올

    경우에는 어린이 투표의 평가 순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한 로봇이 상위 순위가 된다. 만약 어린이 투표
    점수
동점이 나왔을 경우에는 심사위원의 평가 순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한 로봇이 상위 순위를 차지
    하게
된다.
d. 어린이들의 현장 투표는 퍼포먼스 마지막 시연 팀의 공연이 끝난 후부터 1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운영요원의

    관리 감독 하에 진행된다. 
e. 퍼포먼스 종목의 최종배점은 1위 40점, 2위 30점, 3위 20점, 4위 0점이며, 심사위원과 어린이 
투표의 점수는
     최종 배점을 위한 중간 점수일 뿐이다.

 

2. 러쉬 & 벨

 

a. 8각 경기장 위의 청코너와 홍코너에 종을 달아놓은 상태에서 각 팀의 로봇이 정확한 펀치 공격으로
    상대방 진영의 벨을 울리면
1점을 얻는 경기이다. 득점에 대한 인정은 심판의 판정과 구령에 의해
    이루어진다.
b. 몸싸움과 종 울리기 미션이 결합된 형식으로, 2개 로봇이 한 팀을 이루어 상대팀과 대결하는 2 : 2의

    팀 경기다.
c. 각자 자기 팀 진영의 스타팅 포인트에 위치한 상태에서 주심의 신호에 의해 경기가 시작되며,
    어느 한 팀이 타종을 하여 점수
를 획득하면 양 팀의 로봇이 각 진영의 스타팅 포인트로 위치한 후 
    경기가 재개된다.
d. 전, 후반 각각 3분씩 총 6분간의 경기를 펼쳐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를 거두게 되며 전후반 사이

    에는 1분간의 정비시간이 주어진다.
e. 전, 후반을 치른 후 동점이 나왔을 경우에는 ‘경고’ 또는 ‘주의’를 많이 받은 팀이 패배한다.
f. 전, 후반을 치른 후 점수, ‘경고’, ‘주의’ 등 모든 것이 같을 경우, 2분간의 연장전을 펼치게 되며 연장전은 골든

    벨 제도로 승부를 가린다.
g. 연장전은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골든벨 제도에 의해 계속 펼쳐지며 연장전 사이의 정비시간은

    1분이 주어진다.
h. 러쉬 & 벨은 전, 후반, 연장전 모두, 경기 시간 내에는 “Time”을 요청할 수 없으며 경기 도중 작동이 불가능한
    로봇은
심판의 관리하에 경기장 밖으로 링아웃 되어 정비 후 경기를 재개할 수 있다. 정비를 하는 도중에도
    경기는
계속 진행이 되는 상태이며, 정비를 마친 로봇은 자기 팀 진영의 스타팅 포인트로 복귀하여 경기에
    참여하게 된다. 단, 두 대의 로봇이 모두 동시에 링아웃되어 있을 경우
해당팀은 득점상황과 상관없이 
    자동패배가 된다.

 

- 골든벨 제도란?
상대팀의 종을 먼저 울리는 순간 해당팀이 승리하는 제도로서 축구의 골든골과 같다.

  

 
3. 격투 토너먼트

 

상대로봇을 K.O(Knock Out)시키거나, ‘무제한 다운제도’에 의해 상대편보다 더 많은 유효다운 등 우세를 차지

한 로봇이 승리를 거둔다. 연장전으로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승패는 최종 연장전의 결과에 의해서만

결정한다.

 

- 무제한 다운제도란?
슈퍼로봇 그랑프리(SRGP)는 무제한 다운제도이며 동일한 패턴의 중복된 공격을 이용하여 얻은 ‘다운’을 모두

동일한 각각의 점수로 인정한다. 따라서 파일럿은 가장 자신 있는 공격패턴들을 반복 이용하여 상대 로봇을 무

력화하고 승리를 가져갈 수 있다.


- 격투 토너먼트에서 연장전이 발생하는 경우
1) 정해진 기본 경기 시간을 마친 후 점수, ‘경고’, ‘주의’, ‘슬립다운’ 등 모든 것이 같다고 심판이 판정을 내릴

     경우, 2분간의 연장전을 펼치게 되며 연장전은 골든다운 제도로 승부를 가린다.
2) 심판 판정 기준의 우선 순위
     유효다운> 경고 > 주의 > 슬립다운

 

a. 다운 (Down)

 

* 슬립다운 (Slip down)
격투경기 중 로봇의 공격 행위 여부와 상관없이 로봇의 몸체 중 발바닥 이외의 부분이 경기장 바닥에 닿는
모든 경우(보행 및 이동 포함)에 Slip down으로 간주한다. Slip down은 유효down으로 계산되지는 않지만,
경기종료 후 유효다운 점수가 동점일 경우 판정 기준(유효다운> 경고 > 주의 > 슬립다운)이 적용되어,
누적된 slip down의 횟수가 많은 로봇이 패배하게 된다. 

 

* 유효다운 (down)
유효다운은 유효한 공격기술을 이용해 상대 로봇을 쓰러뜨리는 것이다. '다운'을 당한 로봇이 심판의 10초

카운트 동안에 경기에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 그 로봇에게는 "Knock Out (K.O)"이 선언되며 상대 로봇의

승리가 선언된다. 만약 카운트다운을 하는 도중에 라운드가 종료되어도 심판은 계속 카운트를 하며, 10초

카운트 동안 복귀하지 못하면 "Knock Out (K.O)"으로 경기가 끝나게 된다.

 

b. 자살공격

 

자살공격은 공격의 성공, 실패 여부에 상관없이 시도하는 것과 동시에 1회의 Slip down이 적용된다.

단, 과도한 자살공격으로 원활한 경기 진행을 방해한다고 심판이 판단하면 심판은 해당 로봇과 파일럿에게

'주의' 또는 ‘경고’를 줄 수 있다. 과도한 자살공격에 대한 판단은 심판의 재량으로 이루어진다.
   1) 자살공격 및 구르기 공격이 성공했을 경우
        공격 로봇에게 1회의 Slip down이 적용되며, 상대방에게 1회의 ‘유효다운’을 뺏는다. 
   2) 자살공격 및 구르기 공격이 실패했을 경우
        공격 로봇에게 1회의 Slip down이 적용된다.

 

c. 선수의 권리
 
1) ‘TIME’ 요청
시합 중에 경기를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파일럿은 심판에게 ‘TIME’(시합의 일시정지)을

요청하거나 기권 의사를 밝히고 경기를 포기할 수 있다. 이것은 로봇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다. ‘TIME’을

요청한 로봇에게는 1분의 정비시간이 주어지며, ‘TIME’ 1회는 다운 1회로 간주하여 감점 된다. ‘TIME’ 요청은

1개 라운드에 한번만 사용이 가능하고 연장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자신의 로봇이 유효한 공격을

받아 다운을 당한 상태에서는 ‘TIME’을 요청할 수 없다.

 

2) 기권 선언
로봇의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경기 참가 및 진행이 어렵다고 파일럿이 판단할 경우 파일럿은 격투 경기 시작

전, 또는 경기 도중 '기권'을 할 수 있다.
 
d. 심판의 경기운영

 

1) 옐로우카드(주의) 1회는 레드카드(경고) 절반의 효력를 갖는다.
2) 레드카드를 2회 받으면 자동으로 T.K.O(Technical Knock Out)가 선언된다.

3) T.K.O가 선언되는 사례

    -> 레드카드 2회, 옐로우 카드 4회, 옐로우 카드 3회 + 레드카드 1회, 옐로우 카드 2회 + 레드카드 1회  

 

 

 

 

3-1) Death match(단체전)

 

각 팀 별로 3대의 로봇이 차례대로 출전하여 상대 로봇을 한 대씩 제압해 나가는 방식으로서, 마지막까지 로봇

이 살아있는 팀이 승리하는 경기방식이다. 각 경기의 룰은 격투 토너먼트의 경기 규정(연장전 항목은 하단의

별도 규정 a, b 참조)이 그대로 적용된다. 이 종목은 3대의 로봇이 모든 출전 준비를 마친 후 함께 무대에 올라

서 대기해야 하는 단체전으로서, 심판이 팀 호명을 한 이후 30초 이내에 3대의 로봇이 함께 무대에 오르지 못

하면 3대의 로봇에게 각각 '주의' 1회가 주어진다. 그 뒤 심판의 추가 호명 후 3대의 로봇이 2분 이내에 무대에
오르지 못하면 팀 전체가 실격패하게 된다. 

 

a. 각 경기는 3분 1R제로 진행되며, 3분 1R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다음 순번의 로봇으로 양 팀 모두 교체된

    다. 단, 양 팀의 3번 째 로봇끼리 대결을 펼친 경기에서 무승부가 나오면 3번째 로봇으로 연장전을 갖게 되

    며 이 때 연장전의 규정은 격투 토너먼트의 규정이 그대로 적용된다.
b. 배터리 용량은 제한을 두지 않으나, 대결을 펼치기 위해 팔각경기장에 위치한 로봇은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없다. 단, 3번 째 로봇끼리 치르게 되는 연장전을 준비하기 위한 1분간의 정비시간에는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
c. 3분 간의 경기 도중 배터리 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Time’ 요청은 가능하며 ‘Time’ 요청시 1개의

    유효다운을 빼앗기게 된다. 
d. 다음 순번의 로봇으로 교체할 경우, 교체는 30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30초 내에 경기 준비가 안되면

    심판으로부터 1회 주의(옐로우카드)를 받게 되며 그 뒤에도 경기장에 위치하지 않으면 30초 마다 주의가

    누적되며 2분 경과 시에는 해당 순서의 로봇이 실격 처리된다.
e. 승리를 거둔 로봇은 계속 경기가 가능하지만, 어떤 이유에 의해서든 한번 교체가 되면 다시 경기에 임할 수

     없다. 무대에 오른 로봇과 파일럿은 교체 또는 패배한 경우에만 무대에서 내려올 수 있다. 

 

- 사례1

 

A팀의 첫 번째 로봇과 B팀의 첫 번째 로봇이 대결을 펼친다. 만약 A팀의 첫 번째 로봇이 승리를 거두게 되면

B팀의 첫 번째 로봇은 무대에서 퇴장하고, 그 다음 B팀의 두 번째 로봇이 대결을 준비한다. 이 때 B팀의

두 번째 로봇에게는 30초의 준비시간이 주어진다. 

 

- 사례 2

 

A팀의 첫 번째 로봇과 B팀의 두 번째 로봇이 대결을 펼친다. A팀의 첫 번째 로봇이 다운 스코어 3:1로

앞서가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갑자기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어 더 이상 동작하지 않을 경우에는 현재까지의

스코어와 상관 없이 A팀의 첫 번째 로봇은 배터리 방전에 의해 패배 처리되며 B팀의 두 번째 로봇이 승리하게

된다. 이후 A팀의 첫 번째 로봇은 무대에서 퇴장해야 하고, 이어 A팀은 30초 이내에 두 번째 로봇으로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3-2) 에이스 결정전 (single match)

 

각 팀의 에이스 로봇 1대가 팀의 대표선수로 상대 로봇과 격투를 펼치는 1 : 1 경기이다. 각 팀의 대표는

에이스 로봇과 파일럿을 정하여 Death Match 결승전 종료 후 10분 이내에 운영본부에 통보해야 하며, 일단

결정하여 통보한 에이스 로봇과 파일럿은 변경할 수 없다. 

 

a. 4강 토너먼트 경기는 3분 1R제이며,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1분간의 정비시간을 가진 후 2분간의

    연장전을 치른다. 연장전은 ‘골든다운제’로서 먼저 유효다운을 뺏는 로봇이 승리를 거둔다.
b. 결승전은 3분 3R제로 승패를 가린다. 각 라운드는 승, 패, 무승부가 존재하며 3라운드 이후 최종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2분간의 연장전(‘골든다운제’)을 통해 승부를 가린다. (각 라운드의 다운 횟수를 모두

    합산하여 승부를 가린다는 것이 아니라 라운드별로 승부를 가린다는 의미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로봇팀인 만큼,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하여
어린이날을 맞아 5월 4일 펼쳐지는 “로보빌더 슈퍼로봇 그랑프리 2008 스페셜파이트”를
더욱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개최 공지] 로보빌더 SRGP 2008 스페셜파이트 2008.04.22
  [결과 공지] 로보빌더 SRGP 2008 스페셜파이트 2008.05.06